본문 바로가기
휴게소

신입 개발자의 에러 해결과 질문에 대해

by Vintz 2022. 2. 9.
반응형

뿌듯한 마음으로 기능 구현을 마치고 git push를 하는데 갑자기 되질 않았다.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났다.

git push를 했는데 에러가 났다

error: RPC failed; HTTP 403 curl 22 The requested URL returned...

정말 '갑자기' 되질 않아서 당황 좀 하다가 구글링을 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2시간을 에러 해결하는 데에 시간을 쏟았다.

깃 캐시 삭제

처음엔 'Everything up-to-date'만 보고 push가 되었는데 저장소에 반영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았다. 전에 한번 폴더명 대소문자 이슈때문에 origin 저장소를 삭제하고 upstream 저장소를 다시 fork 한 후 remote를 해서 막연하게 '깃 캐시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캐시 삭제를 수행 할 수 있다.

git rm -r --cached .

그 후 변경된 내용을 커밋했다.

git add .
git commit -m "DEL: git 캐시 삭제"

URL 재설정

'접근 권한의 문제인가?' 싶었다. 그래서 remote를 SSH로 설정 해봤지만 time out이 나고 해결 되진 않았다. 그래도 나는 빨리 push를 하고 다음 기능 구현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빠르게 다 시도 해보았다.

git remote set-url origin https://yourusername@github.com/user/repo.git

깃랩의 경우는 다음과 같다.(gl은 gitlab 같은데 회사에서 붙인건지 원래 존재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git remote set-url origin https://yourusername@gl.company.co.kr/yourusername/repo.git

하지만 이것 역시 에러를 해결 해주지 못했다.

처음부터 다시 하기

계속 검색 해보다 거의 같은 해결 방법에다가 안되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어서 아예 처음부터 다시 해보기로 했다. 

git clone Copied URL

클론을 한 후에 기존에 존재했던, 변경사항이 있는 폴더를 클론한 프로젝트에 복사 후 붙여넣기 했다. 그 후 다시 커밋 해봤지만 역시나 결과는 같았다.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 해봤지만 시간만 지체될 뿐이었다.

질문 하기

이제 혼자 해볼 수 있는 것들은 대부분 다 했다고 생각을 했고, 더 이상 지체되면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 같아서 팀원들과 팀 리드에게 질문을 하기로 했다.

 

😭: "혹시 깃에서 ‘error: RPC failed; HTTP 403 curl 22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 403’이라는 이 에러에 대해 아시나요? 현재 제가 시도해본 해결방법은

  1. git 캐시 삭제 후 푸시
  2. 리모트 URL 재설정
  3. 로컬 저장소 삭제 후 다시 생성 및 리모트

등등.. 여러 해결 방법을 찾아봤지만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이것때문에 작업 진도가 너무 느려져서요..ㅠ

 

그래서 방금 혹시 같은 팀원분도 push가 되나 물어 봤더니 똑같은 에러가 뜬다고 합니다. 깃랩 에러인지.."


같은 팀원분도 push가 안된다는 것에서 나는 개인설정이나 내 문제가 아니라고 짐작을 했다. 질문 끝에 CloudFlare 방화벽에 막혀서 생긴 문제란걸 알게 되었다. CloudFlare 웹 방화벽을 설정 해놓아서 외부에서 접속 시 막힐 때가 있고, 사내 네트워크의 경우엔 항상 통과가 되었었다. 

 

결국 재택근무로 인한, 외부에서 접속해서 일어난 에러였던 것이다..🤣 그래서 VPN을 통해 사내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처럼 설정을 해서 해결했다.

 

퇴근 시간 전에 해결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혼자 문제 해결을 하려고 고집을 부렸다면 절대 해결하지 못했을 문제였고 일정이 미뤄질 수도 있었다. 그렇다고 바로 질문하는 것도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해 상대방의 시간을 빼앗을 수도 있다. '신입 개발자의 질문 잘하는 법'에 대해 인지하고 실행하여 직접 경험 해본건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나름 잘 대처 했다고 생각해서 뿌듯했다.

반응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