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lgorithm

[프로그래머스] 비밀 지도 | 카카오 블라인드 코딩 테스트 | JavaScript

by Vintz 2021. 6. 14.
반응형

비밀지도

문제 설명

네오는 평소 프로도가 비상금을 숨겨놓는 장소를 알려줄 비밀지도를 손에 넣었다. 그런데 이 비밀지도는 숫자로 암호화되어 있어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암호를 해독해야 한다. 다행히 지도 암호를 해독할 방법을 적어놓은 메모도 함께 발견했다.

  1. 지도는 한 변의 길이가 n인 정사각형 배열 형태로, 각 칸은 "공백"(" ") 또는 "벽"("#") 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2. 전체 지도는 두 장의 지도를 겹처서 얻을 수 있다. 각각 "지도 1"과 "지도 2"라고 하자. 지도 1 또는 지도 2 중 어느 하나라도 벽인 부분은 전체 지도에서도 벽이다. 지도 1과 지도 2에서 모두 공백인 부분은 전체 지도에서도 공백이다.
  3. "지도 1"과 "지도 2"는 각각 정수 배열로 암호화되어 있다.
  4. 암호화된 배열은 지도의 각 가로줄에서 벽 부분을 1, 공백 부분을 0으로 부호화했을 때 얻어지는 이진수에 해당하는 값의 배열이다.

프로그래머스 - 비밀지도

네오가 프로도의 비상금을 손에 넣을 수 있도록, 비밀지도의 암호를 해독하는 작업을 도와줄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입력 형식

입력으로 지도의 한 변 크기 n과 2개의 정수 배열 arr1, arr2가 들어온다.

  • 1 <= n <= 16
  • arr1, arr2는 길이 n인 정수 배열로 주어진다.
  • 정수 배열의 각 원소 x를 이진수로 변환했을 때의 길이는 n이하이다. 즉 0 <= x <= 2ⁿ - 1을 만족한다.

출력 형식

원래의 비밀지도를 해독하여 "#", 공백으로 구성된 문자열 배열로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매개변수
n 5
arr1 [9, 20, 28, 18, 11]
arr2 [30, 1, 21, 17, 28]
출력 ["#####", "# # #", "### #", "#  ##", "#####"]
매개변수
n 6
arr1 [46, 33, 33, 22, 31, 50]
arr2 [27, 56, 19, 14, 14, 10]
출력 ["######", "###  #", "##  ##", " #### ", " #####", "### # "]

문제 풀이

비트 연산에 대한 문제다. arr1, arr2 둘 중 하나라도 1이 포함되어 있다면 "#"을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OR(||)로 처리한다.

자바스크립트의 표준 내장 객체의 메서드를 사용해도 되지만 비트 연산이 중점인 문제임을 생각하면 직접 구현하는 것이 좀 더 문제 의도를 잘 파악한게 아닐까 생각된다.

코드

function solution(n, arr1, arr2) {
    const answer = [];
    for(let i = 0; i < n; i++) {
        let result = '';
        let b1 = '0'.repeat(n - arr1[i].toString(2).length) + arr1[i].toString(2);
        let b2 = '0'.repeat(n - arr2[i].toString(2).length) + arr2[i].toString(2);
        
        for(let j =0; j < n; j++) {
            b1[j] === '1' || b2[j] === '1' ? result += '#' : result += ' ';
        }
        answer.push(result);
    }
    return answer;
}

toString() 메서드를 통해 이진수로 변환할 때 앞자리에 0이 있을 경우 생략해서 반환한다. 0을 채워 지도의 크기를 맞추기 위해 repeat() 메서드를 사용했다. repeat() 메서드는 문자열을 주어진 횟수만큼 반복해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한다.

str.repeat(count); - MDN

따라서 0을 채워주는데, 그 횟수는 n - 해당하는 이진수 숫자 길이의 개수이다. 정수 배열의 원소를 이진수를 변환했을 때 길이는 n이하이기 때문에 해당 이진수 숫자 길이가 짧을 경우 n만큼 0을 채우고 변환한 이진수 문자열을 더한다.

let b1 = '0'.repeat(n - arr1[i].toString(2).length) + arr1[i].toString(2);
let b2 = '0'.repeat(n - arr2[i].toString(2).length) + arr2[i].toString(2);

이제 toString()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구현한 알고리즘 풀이법을 보자. 이진수와 자바스크립트의 이해가 돋보이는 풀이법을 보고 신기하고 흥미로웠다.

function solution(n, arr1, arr2) {
    let num1, num2, s;
    let answer = [];
    
    for (let i=0; i<n; i++){
        num1 = arr1[i];
        num2 = arr2[i];
        s = '';
        for (let j=0; j<n; j++){
            s = (num1%2 + num2%2) ? '#'+s : ' '+s;
            num1 = Math.floor(num1/2);
            num2 = Math.floor(num2/2);
        }
        answer.push(s);
    }    
    return answer;
}

나는 `s = (num1%2 + num2%2) ? '#'+s : ' '+s;` 이 코드 부분이 인상 깊었다.

만약 (num1%2 + num2%2)값이 0이라면 false로 간주되어 공백이 앞에 추가된다.

삼항 연산자는 조건이 true이면 앞의 값("#")을 반환하며 반대의 경우 뒤의 값(" ")을 반환한다.

삼항 조건 연산자를 사용해본적은 있지만 저런식으로 사용할 생각은 못해봤다. 다양한 풀이법을 보는 것도 알고리즘과 해당 언어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일이라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