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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알아야 할 광고 용어 모음(feat.광고 플랫폼 개발자)

by Vintz 2022. 3. 6.

회사에서 면접을 볼 때 나는 이런 말을 했다. "제가 전혀 모르는 분야인 광고라는 플랫폼에 개발이 접목되면 재미있을 것 같고, 호기심이 생겨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디지털 광고 회사를 다니게 되었고, 모르는 광고 용어가 굉장히 많았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광고 용어들을 접하다보니 어느 정도는 알아야 개발을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완전히 외우지는 못하겠지만 '까먹기 때문에 살려낸다'라는 생각을 갖고 정리를 해보자.

매체사(Media Company) - 광고 플랫폼을 가진 회사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진 회사들을 뜻한다. '광고 매체 + 회사 = 매체사'인 것이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을 매체사라고 부른다.

퍼블리셔(publisher)라고도 하는 것 같다. 🤔

비딩(Bidding) - 입찰

사전적 의미로 '입찰'이라는 뜻. 여러 업체를 놓고 경쟁하는 것.

Bid Floor는 최소 입찰가를 뜻한다. 즉, 입찰 시작 금액이다.

인벤토리(Inventory) - 광고 공간

광고를 게재하는 웹사이트 또는 앱의 광고 공간. 인벤토리는 매체사가 광고주 또는 구매자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슬롯(slot)은? 인벤토리 내에서 배너 광고 형태로 n개씩 나눈 단위를 뜻하는 것 같다. 마치 게임에서 인벤토리 칸 하나하나를 슬롯이라 부르는 것처럼 🤔

임프레션(Impression) - 광고 노출 횟수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것. 또는 검색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뜻한다.

ROAS(Return On Ads Spending) - 광고비 매출 비율(광고 수익 / 광고비)

광고비에 따라 얼마나 많은 매출이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을 뜻한다. 광고 매출(revenue)을 광고비(cost)로 나누고 100을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광고 수익이 3,000달러고 광고비가 1,000달러면 ROAS는 300%가 된다.(수치가 높을수록 '광고 효과가 높다'라고 볼 수 있다)

CTR(Click Through Rate) - 클릭률(클릭수 / 노출수)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누고 100을 곱하면 된다. 예를 들어 클릭수가 5회, 노출수가 100회면 CTR은 5%가 된다.

RTB(Real Time Bidding) -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

온라인 광고 게재 시 실시간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광고주가 원하는 매체사에 광고를 걸 수 있는 것을 뜻한다. 구체적으로는 실시간(약 0.1초) 입찰을 통해 1회 임프레션 단위로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방식이다. 원하는 인벤토리를 구매하기 위해 광고주는 입찰에 참여하고, 매체사는 최고가를 제시하는 광고주에게 인벤토리를 판매하게 된다. 이 과정이 0.1초 안에 이루어진다.

과거에는 매체사가 지정한 가격으로 인벤토리를 구입해야 했기 때문에 광고 성과가 낮더라도,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반면에 RTB는 광고 성과에 따라 성과가 좋은 타겟은 높은 가격으로, 성과가 저조한 타겟은 낮은 가격으로 거래가 된다. 따라서 광고주는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매체는 최적의 가격에 인벤토리를 판매할 수 있게 된다.

RTB 생태계 - 새로운 플레이어들의 등장

기존 광고주(혹은 대행사)와 매체사, 이 둘의 구조에서 온라인 광고 시장이 커짐에 따라 복잡해지면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등장하게 된다. 수많은 광고주와 매체를 연결 해주는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 광고주의 인벤토리 구매를 도와주는 DSP(Demand Side Platform), 매체의 인벤토리 판매를 도와주는 SSP(Supply Side Platform), DSP와 SSP의 인벤토리 거래가 이뤄지는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가 해당된다.

애드 네트워크(Ad Network) - 매체사 중개 플랫폼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길 바라는 광고주와 판매하고자 하는 매체사를 연결 해주는 중개 플랫폼이다.

DSP(Demand Side Platform) - 광고 구매 플랫폼

광고주가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애드 네트워크가 보유한 인벤토리를 관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SSP(Supply Side Platform) - 광고 판매 플랫폼

매체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벤토리를 자동으로 판매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 - 대량 광고 거래소

수많은 애드 네트워크, DSP, SSP와 연결되어 있다. 이런 대량의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랫폼(거래소)이다. 이 때 가격이 RTB를 통해 이뤄진다.

RTB가 도입 되면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광고주가 타겟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또는 앱)'가 아닌, 웹사이트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타겟 유저'의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참고

인벤토리란 무엇인가요? - Google Ad Manager
온라인 광고의 새로운 패러다임, RTB(Real Time Bidding) - 데이블 블로그(1, 2, 3편)
클릭률(CTR): 정의 - Google Ads
필독! 기본 온라인 마케팅 용어 33가지 - 소셜마케팅코리아 블로그
초보자를 위한 광고 용어 정리 - 네이버 검색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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